음식에는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려드리는 지니입니다.
산딸기의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헤헷
산딸기 효능 9가지
첫번째 효능.신장 기능을 강화,유정과 몽정을 치료하고 소변의 양과 배설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 효능.안토시아닌 성분을 다량 함유한 산딸기는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노화방지와 함께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고합니다.(산딸기의 제철은 6월)
세번째 효능.동의보감에서는 산딸기를 소개하기를 간과 비장을 보호하고 양기를 강하게 하며,밤에 오줌마려운 증세를 없게하고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네번째 효능.비타민C를 다량 함유한 산딸기는 피부미용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효능.복분자와 산딸기의 차이점으로,복분자는 다 익게되면 검은색으로 변하고,산딸기는 다 익으면 빨갛게 변한다고합니다.
일반적으로 산딸기와 복분자를 구분을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남편이 이웃마을에 볼일을 보고 돌아오던중 길을 일고 배가 고파서 우연히 덜 익은 산딸기를 허겁지겁 먹게되었는데,다음날 소변을 보는데 소변줄기가 너무 세어서 오줌항아리가 뒤집히고 말았다고하여 알려진 것이 복분자이며,산딸기는 지나치게 정력을 소비하여서 성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게 좋은 치료제로서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여기에는 정력을 소비해서 허리가 아프고 다리에 힘이 없고 성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이 해당된다고 합니다.
방법으로는 덜익은 산딸기를 말려저 찌고,말려서 가루를 내어서 한번에 한 숟갈씩 하루 세번을 먹거나 가루를 알약으로 만들어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또는 소주 세되에다가 산딸기 한되 비율로 술을 담아서 3개월가능ㄹ 숙성시킨 후 식사때마다 한잔씩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효능.비타민C와 엘라그산 성분을 다량 함유한 산딸기는 바이러스 감염에 대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사포닌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잇어서 가래와 기침을 가라앉히고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해서 감기나 폐렴과 열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효능.피토에스트로겐이라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성분을 다량 함유한 산딸기는 여성호르몬이 줄어들게 되어서 발생하게 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함에 도움이 되며,난소의 배란을 촉진시켜서 불임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여덟번째 효능.폴리페놀 성분을 다량 함유한 산딸기는 체내의 나트륨과 콜레스테로를을 배출해주어서 혈관을 깨끗하게하고 이로 인해서 고혈압이나 고지혈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홉번째 효능.탄수화물,유기산,비타민이 다량 함유되고도 산딸기 100g당 22kcal로 매우 낮은 칼로리면서도 당과 산이 적절하게 함유가 되어서 영양소가 높은 식품으로 변비를 예방하고 식이섬유 또한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장운동을 원활하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산딸기 부작용
따뜻한 성질의 과일인 산딸기는 평소에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이 과다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나,적당량을 드신다면 몸에 좋은 식품입니다.
산딸기의 하루 섭취량은 하루에 6g에서 12g정도가 적당하다고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