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에는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려드리는 지니입니다.
하수오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헤헷
하수오는 한국에서만 자라는 특산 식물입니다. 하수오의 잎은 어긋나기하며 엽병도 잇고 난상 심장형이며 길이는 3cm에서 6cm, 폭은 2.5cm에서 4.5cm로 끝이 뾰족하고 심장어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탁엽은 짧은 원통형입니다.
줄기는 가늘면서 전체에 털이 없습니다. 뿌리는 땅속으로 뻗어잇으며 때로는 둥근 덩이뿌리를 형성하기도 하는데 덩이의 뿌리는 여러개의 가는 줄기로 연결되며 길이는 1.4cm에서 1.5cm입니다.
한국의 각지의 산야에서 야생하는 하수오는 어디서나 재배가 가능합니다. 토양은 배수가 잘 되는 점질양토나 사질양토가 좋고 내한성, 내충성, 내건성에 강한 단일성 식물입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하수오의 효능 19가지
첫번째 효능.오래 복용하면 수염과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정력이 강해져서 골수가 넘치고 불로장생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효능.약리실험에서 밝혀진것은 강심작용, 장운동 강화작용,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작용, 억균작용등이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 효능.입과 덩굴의 사용용도는 거풍, 불면, 안정제로 사용합니다.
네번째 효능.잎은 피부가려움증에 바르면 좋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효능.한방에서는 하수오의 효능을 간과 신장기능 부족으로 원기를 보하기 위한 약재로 쓰고있으며 동맥경화와 강장, 강정, 보혈작용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효능.이뇨작용의 효능이 있는 하수오는 나트륨을 배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소변을 잘보게 하는 효능과 이뇨, 소종의 효능이 잇다고합니다.
일곱번째 효능.내장을 강하게 하는 성분을 가지고 잇어서 내장기능이 쇠태해서 밑으로 쳐진경우에 위로 끌어서 올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덟번째 효능.관절통증을 완화시켜 주기도 하며 뇌졸증으로 인한 반신마비와 만성 류마티스염 관절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아홉번째 효능.설사치료 기능이 잇어서 신장기능을 강화해주는 성분을 가지고 잇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열번째 효능.여성생리 질환의 하나인 자궁출혈이나 월경과다를 치료하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열한번째 효능.두뇌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체질을 보강해주는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열두번째 효능.체질향상의 효능이 잇어서 근골강화와 체질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는데 이풍, 신피, 감기를 예방해주고 치료해준다고 합니다.
열세번째 효능.창양종독 치료 효능이 있어서 몸이 허약해서 생기는 창양종독을 치료해준다고 합니다.
열네번째 효능.종기, 치질, 만성피로, 가래, 담에 좋다고 합니다.
열다섯번째 효능.젊음 유지와 간과 신장을 보하여 몸의 정기와 혈을 증강시킨다고 합니다.
열여섯번째 효능.성기능 회복및 증강이라는 자양강장 약초중 하나라고 합니다.
열일곱번째 효능.장을 유연하게 하여서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열여덟번째 효능.산후질환 및 부인과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열아홉번째 효능.갱년기 증상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수오를 복용법 3가지
복용법 첫번째.차로 끓여드실수가 잇는데 법제를 해서 가루로 만들어 한스푼정도를 뜨거운 물에 타서 드시면 되고 말린 하수오를 가루로 갈아 타서 드셔도 됩니다. 말린 하수오를 가지고 보리차를 끓여 먹듯이 하수오를 넣고 끓여서 물처럼 드시는 것도 굉장이 좋다고 합니다.
복용법 두번째.하수오를 밥을 할 때 넣어서 먹을수 잇다고 합니다. 말린 하수오를 가루로 갈아서 밥지을때에 넣어서 밥을 해먹는 방법과 생하수오를 조각조각 잘라서 밥 지을때 마늘 넣는식으로 넣고 밥을 해도 된다고 합니다. 하수오를 넣은 밥은 찹쌀로 밥을 한 것처럼 찰지고 하수오의 향이 묻어나서 밥맛이 좋아지는 효과가 잇습니다.
복용법 세번째.하수오주 만드는법(마른 하수오 껍질을 깨끗하게 벗겨줍니다. 후에 껍질을 벗긴 하수오를 물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씻은 후에 물기를 다 빼고 잘게 썰어줍니다. 술을 담을 용기에 하수오와 담금주를 넣습니다.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1달정도 숙성을 시켜줍니다. 숙성을 다 시킨후에 하수오 건더기를 걸러내어 줍니다. 술을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서 드시면 됩니다.)
하수오의 부작용
적하수오는 복용시 약성이 강하기 때문에 막 드시면 없던 급성간염으로 죽을수 잇습니다. 반드시 약성을 중화시켜서 복용하여야 하며 소량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술로 담근것도 소량씩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백하수오는 적하수오보다 부드럽기 대문에 복용에 큰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설사를 유발하며 구토,복통,부진,오진등을 유발시킵니다. 태음인은 복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하수오는 따뜨한 성질의 약초입니다. 뿌리를 약초로 사용합니다. 적하수오는 뿌리가 덩어리지며 적색계통의 색깔을 지며, 껍질뿐 아니라 내부색도 적색계통입니다. 백하수오는 길게 뻗어가며 껍질은 황색계열이며 내부는 백색을 띠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수로는 우리나라의 전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지만, 서늘한 기후조건에서 덩이 뿌리의 비대가 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