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약초에는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려드리는 지니입니다.
진삼과 연삼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헤헷
진삼과 연삼의 효능과 부작용
첫번째 효능.항암작용과 항균작용이 강하면서 해열과 진통 기침과 가래, 감기와 기관지염, 류마티스염과 두통, 이질과 만성장염 또 신경쇠약등에 쓰이는 식물입니다.
큰참나물이나 연화삼이라고도 불리는 진삼은 줄기 잎 뿌리 열매는 약간 매운듯한 맛에 따뜻한 성질을 내포하고 잇씁니다. 줄기에 털이 잇으면 진삼이고, 전체에 아무 털이 없으면 연삼입니다.
연삼의 또 다른 이름은 바디나물입니다. 서식지를 보면 연삼은 주로 계곡주변에 습도가 높고 지대가 낮은 계곡이나 저수지 주변에서 자라고 연삼은 높은 산의 능선주위 7-8부에서 자랍니다. 산지의 숲속에서 자라며 높이는 50-100cm입니다.
꽃은 8월에 흰색이나 붉은빛을 딘 자주색으로 피며 줄기와 가지끝에는 산형꽃차례로 달립니다. 작은 이삭 가지는 7개 정도이며 능선과 돌기가 잇고 각 13개정도의 꽃이 달리는 특징이 잇습니다.
총포와 작은 총포는 바소꼴이고 꽃받침조각 꽃잎 수술은 5개씩입니다. 진삼과 연삼의 어린순은 나물로도 먹습니다.
두번째 효능.진삼 혹은 연화삼이라 불리는 참나물의 뿌리는 당뇨와 혈압에 특혀약이라해서 대접을 받습니다. 뿌리의 생긴 모양은 산삼과 비슷하여 각종 염증성 질환에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잇어서 당뇨병과 췌장염과 같은 질환에도 효험이 있습니다.
또한 진삼은 산삼과 마찬가지로 생장여건이 맞지 않으면 휴면을 거듭하면서 성장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뇌두의 모양이 산삼과 흡사하여 묶은 싹을 달고 잇는 것 또한 산삼과 유사합니다.
특히 인슐린 주사제를 투여하고 있는 당뇨병 호나자에게 진삼 세 뿌리를 복용시킨 결과로 놀랍게도 10시간 후 혈당수치가 거의 정상인에 가갑게 떨어졌다고 합니다.
진삼은 또 각종 난치병에도 특효약입니다. 암과 당뇨병, 감상선이상증과 임파선염, 위염과 위궤양 그리고 천식등 각종 질환에도 효과가 잇으며 산삼과 견줄만큼 훌륭햔 영초입니다. 진삼은 산삼과 마찬가지로 반음지성식물이며 잎의 모양 또한 산삼과 매우 흡사합니다.
약초가들은 진삼을 일반 야생삼보다 더 좋은 영초라고 말하기도 하며 진삼은 풀의 왕초이며 영초인 산삼이다라고 합니다. 볼펜심 굵기정도의 작은 것이 10년 이상으로 미루어 짐작해 봐서 천종산삼과 마찬가지로 성장이 매우 느린 식물로 알수 잇습니다.
담금술을 담글때에 35도쯤 되는 담금주에 넣고 2-3개월 동안 밀봉하면 됩니다. 진삼의 복용법은 산삼에 준합니다. 복용 전 날에 저녁은 죽을 먹고 구충제를 복용후에 아침에 섭취를 하는데 가능한 한 오래 씹어 섭취를 해야합니다.
섭취 후에 아침식사는 죽을 먹으면 더욱 좋지만 간단한 식사를 해도 무관합니다. 복용시 주의사항으로는 복용시 하루 정도는 육류나 해산물, 두부나 땅콩 녹두등을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연삼을 잘...활용하면
관절염이나 신경통, 당뇨병, 고혈압, 부인병과 간염, 간경화 등 거의 모든 질병을 고칠수 잇습니다. 찬마물 혹은 바디나물이라고 불리는 연삼은 특이하게 미나리향이 잇고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찬 성질이 있습니다.
몸이 차가운 사람은 연삼,진화삼이라 불리는 큰참나물을 드시면 맞을것이고, 몸이 뜨거운 열 채질인 사람은 바디나물이라 불리는 연삼을 드시면 맞을 듯 합니다. 산과 들의 습지 근처에서 자라며 뿌리줄기는 짧고 뿌리가 굵은데 생긴 모양이 산도라지 부리와 많이 비슷합니다. 한방에서는 부리를 전호라는 약재로 쓰는데 해열작용, 진해작용, 거담작용을 하여 감기나 기침 천식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분포지역은 한국과 일본 중국등에 분포합니다.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꽃바디나물 이라고 합니다. 연삼은 당뇨병 치료에 신약입니다.
연삼에 몇가지 약초(연삼, 천마, 겨우살이, 조릿대, 화살나무를 넣어서 달여 먹음)를 넣어서 달여 먹으면 당뇨병이 근본적으로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증상이 몹시나 심한 사람도 6개월에서 1년이면 치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봄철에는 연한 잎을 데쳐 나물로 먹고, 봄과 여름에는 잎을 말려서 차로 음용할 수 잇습니다. 그러나 인슐인을 오래 슨 사람은 잘 낫지 않으며 낫는다 할지라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특징이 잇습니다. 연삼을 먹으면 당뇨뿐만 아니라 기운이 나고 혈액이 맑아지면서 밥맛이 좋아지고 위와 간, 폐가 튼튼해 집니다.
연삼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고혈압, 동맥경화, 관절염, 여성의 생리불순, 생리통, 냉증, 불임증, 빌혈에도 치료효과가 잇는것으로 현재 밝혀져 있습니다. 산삼은 열로 인해서 득이 되는 사람도 잇고 해가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연삼은 체질을 가리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연삼은 종류가 꽤 여럿이어서 모르는 사람들은 개당귀라고 부르면서 독초로 알고 잇지만 그 이유 덕분인지 보호가 되고 잇는 셈입니다. 약제법으로는 연삼 뿌리를 35도 이상의 증류주에 담가서 3-6개월 숙성시켜서 연삼주로 담가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혈약순환을 좋게하고 기력을 늘리며 혈압을 낮추고 두통을 치료하는 효과도 잇습니다.
생으로 먹는것이 좋으며 꿀에 찍어서도 먹을수가 있답니다. 달여서 복용할 경우에는 말린 연삼 2-4g과 1.8L 물을 반으로 천천히 달여서 한번에 마시거나 물 2L, 건좋나 연삼 6-12g을 반으로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 3번 나눠서 마시면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복용시 주의사항으로는 열이 많은 사람은 한꺼번에 다량으로 복용하는것을 주의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