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위염에 좋은 흰민들레(포공영) 효능 11가지와 성분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약초 효능

만성위염에 좋은 흰민들레(포공영) 효능 11가지와 성분 부작용

여러가지 약초에는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려드리는 지니입니다.

흰민들레 효능과 성분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헤헷

흰민들레의 효능 11가지

첫번째 효능.만성위염에 좋은데, 만성위염에는 민들레 20g, 막걸리 한숟가락을 함께 두번 달여서 그 탕액을 혼합하여 아침, 점심, 저녁 식수에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두번째 효능.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에는 민들레 뿌리를 가루로 만들어서 하루에 3번, 한번에 5푼씩 식후에 복용하면 위궤양에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세번째 효능.선천성 혈관종에는 신선한 민들레 잎, 줄기의 힌 즙을 짜서 혈관종 표면에 하루에 5회에서 10회를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1-3번의 내용은 중약대사전에 기록된 것입니다)

네번째 효능.본초연의 보유에는 급성 유옹에는 민들레를 깨끗하게 씻어서 짓찧어 부순 민들래와 인동덩굴을 함께 달인 짙은 액에 술을 조금 넣어서 복용한 후 자고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효능.간질환에는 민들레를 뿌리까지 캐서 그늘에 말린 것 30g에서 40g에 물 1.8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3번에서 4번 나누어 마십니다. 그러면 황달이나 간경화증 환자가 치유되는 환자가 있다고도 합니다.

 

여섯번째 효능.변비나 만성장염에는 민들레 뿌리를 캐서 말렷다가 가루 내어서 한번에 10g에서 15g씩 하루 세번 밥먹기 전에 먹습니다. 같은 양의 꿀과 섞어서 환을 만들어서 먹어도 좋고, 더운물에 타서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효능.천식이나 기침에는 민들레를 생즙을 내어서 한번에 한 잔씩 하루 세번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여덟번째 효능.산모의 젖이 잘 나오지 않을때에는 민들레 뿌리를 물로 진하게 달여서 마시거나 생잎을 나물처럼 무쳐서 자주 먹으면 산모의 유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홉번째 효능.신경통에는 민들레의 꽃, 잎, 줄기, 뿌리를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신경통에 좋다고 합니다.

열번째 효능.배뇨통이나 소변불통에는 민들레를 생즙을 내어서 먹거나 물로 달여서 마시면 배뇨통에 좋다고 합니다.

열한번째 효능.동의보감에는 포공영이라 불리는 흰민들레는 성질이 평하며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열독을 풀고 악창(심한 종기)를 삭히며 멍울을 헤치고 식독을 풀며 체기를 내리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흰민들레의 성분 5가지

성분 첫번째.민들레에 들어가 있는 콜리 성분은 지방분해를 돕고,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해서 지방형성을 억제해서 지방간이 되지 않도록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분 두번째.민들레의 플라보노이드+폴리페놀 성분은 감기나 감염성 질환의 알레르기를 예방, 우리 몸속에 쌓인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성분 세번째.이눌린을 비롯하여 팔미친산과 아눌산, 비타민 B와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잇어 면역력에 좋다고 합니다.

성분 네번째.테르핀이라는 성분은 함염작용에 뛰어나고 향균적용도 뛰어나서 위염, 위궤양, 편도염, 간염에 좋다고 합니다.

성분 다섯번째.민들레는 악성 종양이나 배양된 암세포의 성장을 늦출수 있다고 미국 메모리얼 슬로안 케터링 암센타가 발표한적 있습니다.

흰민들레의 부작용은 딱히 알려진것은 없으나, 자라는 토양에 따라서 농약이나 중급속을 머금을 수 있다고 합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