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약초에는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려드리는 지니입니다.
어성초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헤헷
어성초의 효능 10가지
첫번째 효능.소화기능의 향상으로 대장벽의 모세혈관을 재생시켜서 장속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 효능.미용효능도 잇어서 어성초를 먹으면 미백효과와 피부 트러블까지 잡아준다고 합니다. 이것은 어성초에 함유되어 있는 쿠에르치트런이란 성분의 효능이라고 합니다. 쿠에르치트런이라는 이 성분이 몸속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피를 맑게해주고 피부속의 독소를 사라지게하는 효능이 있다 합니다.
세번째 효능.몸속의 여러 독소들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네번째 효능.어성초를 먹거나 피부에 바르면 세포 재생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효능.어성초를 먹게되면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상에서 어성초를 먹으면 염증에 강한 체질로 바뀐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효능.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는 어성초가 종기나 화농에 효과적이라 적혀있으며,실제로도 어성초에 들어잇는 퀘르시트린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피부속의 독소를 제거하고 피부톤을 맑게한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효능.여성들의 질염이나 자궁염과 부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어성초즙이나 어성초 차,어성초 진액을 먹어주면 여성들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덟번째 효능.어성초는 피를 맑게하고 소변배설을 촉진시켜서 방광염과 신장염 완화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아홉번째 효능.한의원에서 어성초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아토비 질환 역시 항균,해동,항염증 효과를 가진 어성초로 완화가 된다고 합니다.
열번째 효능.동의보감에서는 어성초를 농을 배출하고 종기를 없애는데 효과가 좋다. 옛 문헌에는 신선한 잎을 짓찧어서 즙과 함께 환부에 붙이거나 달인 물로 닦아내었다고 되어 있다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어성초 특성
어성초는 우선 메밀잎과 비슷하게 생긴 식물로 향이 너무 강해서 만지고 나면 비누로 아무리 씻어도 하루종일 비린내가 나는 식물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으나,어떤 사람은 생선의 비린내보다도 어성초의 비린내가 더 심하다고들 합니다.
어성초의 꽃은 5월에서 6월 사이에 피는 약재로 뿌리 위쪽의 줄기는 모두 약재로 사용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어성초는 10월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약효가 좋으며 잎과 줄기와 뿌리와 열매 모두가 약재로 사용 가능한 식물입니다.
어성초 활용법(법제법)
어성초는 생선 비린내 이상의 비린내가 나지만 건조시키면 비린내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어성초 잎을 따서 그늘에 말리거나,실내온도가 30도 정도 되는 방에서 이틀 정도 뒤적이며 말린 다음에 그늘에 놓아두면 비린내가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잘 말린 어성초를 삶은 물로 목욕을하면 아토피나 피부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잘 말린 어성초를 차로도 활용이 가능,잘말린 어성초를 가루로 만들어서 물이나 우유에 타서 마실수 있습니다.
그러나...어성초는 그늘에서 건조시키고 15분이상 끓이지 않아야 약효가 잘 보존이 된다고 합니다.
어성초 차 만드는 법.차를 만드는 법은 물 1리터에 어성초 10g을 넣고 30분 가량 끓여서 냉장보관하셧다가 시원하게 드시거나 데워서 드셔도 된다고 합니다.
어성초 담금주 만든는 법.어성초를 담금주로 만드는 법은 밀폐용기에 깨끗이 씻어서 말린 어성초를 용기의 3분의 1정도 채우고 나머지를 담금주로 채워서 밀봉하여서 1년 숙성시킨 후 소주컵 기준으로 하루 2잔에서 3잔 정도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어성초 즙 내는법.어성초를 즙으로도 만들수 잇는데요. 어성초를 건강원에 가서 즙을 내어달라고 하셔서 드셔도 된다고 합니다.
어성초 부작용
미미하게 독성이 있어서 많이 섭취하거나 장기간 섭취시에는 좋지 않으며,임산부와 유아와 어린이와 노약자는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성질이 찬 성질의 어성초를 과다복용시에 설사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