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에는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려드리는 지니입니다.
산해박(서장경)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헤헷
산해박의 다른 이름은 서장경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산해박(서장경)의 효능 9가지
첫번째 효능 마음의 안정
마음을 안정시키고 통증을 멎게하는 작용이 강한 약초입니다. 신경쇠약을 치료하는데 기본이 됩니다. 뿌리와 줄기, 잎에는 정유와 향기가 강한 쿠마린,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으며 뿌리에는 페오놀 성분이 소량 들어있습니다.
산해박을 달일때에는 20분이상 달이지 않는것이 좋고, 몸이 너무 허약한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것이 좋다고합니다.
두번째 효능 신경쇠약
신경쇠약에는 산배박 줄기와 뿌리, 잎을 말려서 가루를 내어서 먹거나 꿀을 섞어서 알약을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세번째 효능 만성기관지염
만성기관지염에는 산해박 40g에 물 1리터를 부어서 20분정도 달여서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합니다. 어성초나 더덕을 같이 넣어서 달이면 더 좋다고 합니다.
네번째 효능 멀미
멀미란 평형감각을 조절하는 부위에 문제가 생겨서 자율신경이 흥분하여 나타나는 증세인데 속이 메스껍다거나 구토가 나는 증상입니다.
이때에 산해박 10g에서 15g을 물 1리터에 넣고 20분정도 달여드시면 좋고, 국화꽃 10g을 달여서 마시거나 천마 15gdptj 20g을 달여서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효능 관절통.요통
관절통이나 요통에는 산해박을 가루내어서 한번에 5g에서 15g씩 먹거나 꿀을 섞어서 알약을 만들어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효능 류머티스성 관절염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나 몸이 붓고 이가 아플때,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면서 가스가 찰때, 생리통, 요통, 신경통에도 쓰입니다.
일곱번째 효능 습진.타박상
날것을 생즙을 내어서 습진이나 타박상 피부염에 발라도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뿌리와 줄기 잎에 정류, 향기가 강한 쿠마린, 알칼로이드가 들어있으며 뿌리에 1%의 페오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여덟번째 효능 독사에 물린 상처
담마진, 독사에 물린 상처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아홉덟번째 효능 북한 동의학사전
북한 동의학사전에는 별선종,산해박,귀독우이다.박주과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산해박 뿌리를 말린 것이다.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가을에 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심경,위경,간경에 작용한다. 풍습을 없애고 통증을 멈추며 혈을 잘 돌게하고 해독하며 소변을 잘 누게한다.진정작용,진통작용,강압작용 등이 밝혀졌다.
멀미가 나는데,신경쇠약,복통,관절통,치통,타박상,두드러기,습진,이질,부종,사교창등에 쓴다. 하루 6-12g을 달이거나 가루내어 먹는다.외용약으로 쓸때는 짓찧어 붙이거나 즙을 짜서 바른다라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산해박(서장경) 서식지
산해박은 산과 들의 볕이 잘드는 풀밭에서 자란다고합니다. 꽃은 8월과 9월사이에 황색으로 피며, 한방에서는 뿌리를 서장경이라고 약제로 쓰는데 혈압과 고지혈증을 내리고 진통, 진정, 항균효과가 잇다고 해서 쓰입니다.
산해박(서장경) 성질
산해박의 성질은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심경, 간경, 위경에 작용합니다. 풍습을 없애고 통증을 멈추고 혈을 잘돌게하는가 하면 해독을 하여서 소변을 잘누게 합니다.
산해박(서장경) 보관법
산해박 보관법은 여름에 줄기와 뿌리를 함께 채취를해서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려서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