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에는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려드리는 지니입니다.
음식건강이야기 첫번째로 곰보배추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헤헷
곰보배추의 효능 9가지
첫번째 효능.기관지 질환과 예방 그리고 가래 제거입니다. 곰보배추는 폐와 기관지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기침이나 천식, 가래 등을 해소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우리가 호흡을 할 때에 기관지 점막이 오염물질이나 세균을 막아내어 그 점액과 함께 배출하는 것이 가래입니다.
이 기관지가 건조해지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해서 기관지염이나 폐렴 천식이 생기게 되는데 곰보배추는 기관지나 폐 기능을 증진시킴으로 기관지 질환과 가래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흔히 경상도에는 못난이배추 또는 문디배추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두번째 효능.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곰보배추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관을 개끗하게 만들어 줌으로 동맥경화나 혈전을 막아주어 혈관질환 개선에 효능이 뛰어납니다.
세번째 효능.통증 완화 및 염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곰보배추는 두통과 생리통 신경동 등의 통증을 완화해줄 뿐 아니라 위염과 관절염 등 염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잇습니다.
네번째 효능.면역력 강화 및 항암효과에도 곰보배추에 함유되어 잇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함으로 항암효과 기능도 뛰어납니다.
다섯번째 효능.피부질환 개선에도 곰보배추가 뛰어납니다. 곰보배추는 몸이 가렵거나 두드러기나 아토피, 습진과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효능.간기능 개선 및 숙회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 축적된 독소나 노폐물, 알코올 등을 분해하여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곳입니다. 곰보배추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서 간 기능을 개선하고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능이 잇습니다.
일곱번째 효능.노화방지와 항산화작용을 하는 곰포배추는 세포 조직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과 손상된 세포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서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뛰어난것으로 알려졋습니다.
여덟번째 효능.본초강목에는 곰보배추를 부스럼과 종기를 치료하는데 사용된다고 기록되어져 잇습니다.
아홉번째 효능.동의보감에는 곰보배추는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해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동의보감 곰보배추를 이용한 치료법 8가지
치료법 첫번째.피를 토하거나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때에는 신선한 곰보배추 뿌리 20g-40g,돼지 살코기 80g을 약한 불로 달여서 그 국물을 하루에 2번에서 3번에 나누어서 마십니다.이때에 돼지고기는 사료를 먹이지 않고 키운 재래종 돼지를 써야한다고 합니다.
치료법 두번째.급성 편도선염에는 신선한 곰보배추를 짓찧어서 식초를 약간 섞은후 면헝겊으로 싸서 젓가락 끝에 묶어서 후두 부분에 여라 차례 밀어넣습니다.
또는 즙을 내어서 조금씩 천천히 음미하듯이 목구먹으로 넘기면 된다고 합니다.만약에 가래가 나온다면 뱉아내고 입이 마르면 식초를 약간 마시거나 소금물을 약간 입에 머금고 있으면 된다고 합니다.
치료법 세번째.치통에는 곰보배추 약간을 짓찧어서 입에 물서 있으면 곧 통증이 멎는다고 합니다.
치료법 네번째.화농성 중이염과 귓속이 아플때에는 곰보배추를 짓찧어서 즙을 짜서 한 방울씩 귀 안으로 덜어뜨려 넣으면 된다고 합니다.
치료법 다섯번째.치칠과 탈항에는 큰 오배자 하나에 구멍을 뚫어서 그 속에 말린 곰보배추 가루를 가득 넣어서 구멍을 막은 후 센불에 구워서 가루를 내고,여기에 용뇌를 약간 섞은 다음 참기름을 개어서 치질이나 염증이 생긴 부위에 바르면 된다고 합니다.
아니면 곰보배추 생즙에다가 회화나무 열매를 볶아서 가루로 만들고,곶감을 짓찧어 앞의 가루를 섞어서 오동나무씨 만하게 알약을 만들어서 12g-15g씩 하루 2번 곰보배추 20g을 달인 물과 함께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치료법 여섯번째.급성 유선염에는 신선한 곰보배추 40g에 술과 물을 반씩 부어서 달인후 그 물을 하루에 2번에서 3번에 나누어 마시고,유선염이 생긴 부위에 바르면 된다고 합니다.
치료법 일곱번째.피부염과 종기나 악창과 습진과 타박상에 신선한 곰보배추를 짓찧어서 즙을 내어서 피부병이 잇는 부위에 하루 1차례에서 2차례 바르면 된다고 합니다.
치료법 여덟번째.설사와 기침이나 가래와 천식에는 곰보배추 80g에 물 한되를 붓고서 물이 3분의 1이 되게 달여서 하루에 2번에서 3번 나누어 마시며 된다고 합니다.
겨울철에 채취한 것이 효과가 더 좋지만 여름철에 꽃이 핀 것을 써도 효과는 괜찬핟고 합니다.덧붙여 생리통이나 생리불순과 편두통이나 혈액순환이 안될때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곰보배추 먹는법(복용법) 4가지
(1)곰보배추를 환으로 만들어 먹습니다(곰보배추잎을 근르에서 말려 곱게 가루내어서 이 가루를 곰보배추를 진하게 달인 물로 반죽하여 한개에 0.5g 되는 알약을 만들어서 한번에 5g씩 하루 두번 복용하면 됩니다)
(2)곰보배추를 달여서 먹는법(곰보배추를 40g에서 80g을 물로 진하게 달여서 하루 2회에서 3회 복용합니다)
(3)곰보배추 발효액(곰보배추 4포기에서 5포기 정도 약 600g 정도에 설탕 500g을 넣어서 잘 버무려 준후에 3개월 발효시켜서 복용합니다. 곰포배추효소 액기스를 소주잔 하나에 물을 4배 희석시켜서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4)김치 담그듯이 겉절이를 해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곰보배추에서는 특유의 비릿한 냄새가 나는데 그 이유는 정유성분과 사포닌, 불포화지방산, 플라보노이드 등을 함유하고 잇어서라고 합니다.
또한 곰보배추의 씨앗은 많은 양의 기름이 들어잇다고 합니다. 참기름을 짜듯이 볶아서 짜면 되는데 씨앗이 참께 씨앗의 20분 30분의 1이라 할 만큼 굉장히 잘다고 합니다. 기름의 활용법은 샐러드에 드레싱으로 활용해도 되며, 식용유처럼 불을 쓰는 요리에 써도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