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독작용이 뛰어난 갈대뿌리 효능 9가지와 노근차 끓이는법 체질별 숙취해소법
본문 바로가기
약초 효능

해독작용이 뛰어난 갈대뿌리 효능 9가지와 노근차 끓이는법 체질별 숙취해소법

안녕하세요:) 약초에는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려드리는 지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갈근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헤헷

갈대는 여러해살이 풀로서 물가나 계곡의 습지에서 무리를 키워 자라는 습성이 잇습니다. 갈대뿌리는 한약명으로 '노근' 약재로 쓰이며 갈대 뿌리줄기 마디에 수많은 수염뿌리가 잇습니다.

갈대뿌리의 효능 12가지

첫번째 효능.뿌리에는 당분, 고무질, 단백질, 무기염류등이 있어서 이뇨작용과 지혈, 발한, 소염작용, 지갈, 해독작용, 진토등의 약리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 효능.갈때뿌리의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며 폐경이나 위경에 작용한다고 합니다.

세번째 효능.열을 내리고 진액을 늘리며 소변이 잘 나오게하고 숙취를 없애며 간을 보호합니다.

네번째 효능.뿌리는 돼지고기나 닭고기 등 고기를 먹고 체하거나 중독되었을 때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효능.갈대뿌리는 방사능 중독과 그로 인한 백혈구 감소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잇습니다.

 

여섯번째 효능.인체의 면역력이 강화되며 조혈 기능이 높아져서 차츰 몸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효능.갈대뿌리는 해독작용이 가애서 농약 중독이나 식중독, 알콜중독, 중금속 중독에 달여 먹으면 풀린다고 합니다.

여덟번째 효능.동의보감에서는 갈대의 부리를 노근이라고 하며,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향이 좋고 독이 없다.노인성 치매와 건망증에 치료로 각광받는 약초이며 구토,당뇨병,관절염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아홉번째 효능.최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갈대뿌리와 김치속의 유산균을 활용한 발효물이 피부주름개선과 미백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갈대뿌리 노근차 끓이는법 4가지

노근차 끓이는법 첫번째.갈대뿌리 20g에서 30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노근차 끓이는법 두번째.깨끗이 씻은 갈대뿌리를 물 1.5L에서 2L를 넣고 끓여줍니다.

노근차 끓이는법 세번째.물이 끓기 기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30분에서 1시간 물의 양이 처음의 2분의 1로 줄어들때까지 끓여줍니다.

노근차 끓이는법 네번째.달여진 약초액은 건더기는 걸러내고 냉장보관해서 하루 2회에서 3회 100ml에서 110ml 종이컵의 3분의 2정도 따뜻하게 해서 먹으면 됩니다.

체질별 숙취해소법

소양인과 태양인은 평소에 열이 많고 찬 기운이 부족한 양인은 과음을 하면 얼굴에 열이 올라 화끈거리고 머리가 지끈지끈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분보충을 위해서 빠르게 흡수되는 이온음료를 시원하게 마셔준 후 찬 수건으로 얼굴을 감싸주어서 열기를 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기를 식혀주는 오이나 알로에 등을 즙으로 내어서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이온음료, 백김치, 알로에, 오이즙이 있습니다.

태음인은 한국인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체질인 태음인은 폐에서 발산하는 기운은 적고 간의 모아 들이는 기운은 많기 때문에 안으로 열이 쌓이기가 쉽습니다.

가벼운 운동으로 땀을 흘리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면 알코올 분해도 빠르고 배설이 촉진되어서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태음인의 숙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얼큰한 콩나물국이나 열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뛰어난 칡차가 좋습니다.

소음인은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에 냉기가 많은 소음인의 경우 과음 후 설사와 구토를 반복하며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코올 해독을 휘애서 필요한 열량이 축적되어 있지 않기에, 술로 인한 자극으로 뱃속이 불편하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까지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음인에게 숙취에 도움이 음식으로는 북어국, 귤차, 유자차로, 향이 강한 차 종류가 꽉 막힌 비위를 소통시켜 주어서 도움이 됩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