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에는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려드리는 지니입니다.
복령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헤헷
복령은 소나무를 벌채한 뒤 3년에서 10년 후 뿌리에 기생하여 성장하는 버섯의 일조으로 소나무의 신령스러운 기운이 땅속에 스며들어 뭉쳐졌다고 해서 복령 또는 복신으로 불리웁니다.
복령의 효능 11가지
첫번째 효능.항암효과가 잇는데 이것은 복령에 함유되어 있는 파키닌 다당류라는 것이 항암효과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번째 효능.복형은 혈액속에 잇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히 뛰어나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면서 면역력을 증진시켜줌은 물론 항함 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세번째 효능.복령의 인슐인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수치를 낮춰주어서 당뇨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네번째 효능.복령은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고 뼈의 조직을 파괴하는 파골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이나 류머티스성 관절염, 치근막염 같은 뼈관련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효능.알레르기에 반응하는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이 뒤어나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도 좋은 효과를 보실 수가 잇습니다.
여섯번째 효능.신장의 기능을 개선해서 이뇨작요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화기가 약하고 전신에 부종이 잇을 때에 좋은 효과가 있고 신장염이나 요도염, 방광염 증상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효능.복령에는 식물성 스테롤 성분인 에르고스테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잇어서 이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켜주어서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후풍으로 인해서 불편할때에도 복령을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여덟번째 효능.한 연구에 따르면 복령의 추출물을 함유한 생약이 체중감소와 체지방 감소를 촉진시켜주어서 뇌의 시상하부에서 식이조절을 억제시켜주는 등의 비만 예방과 개선에 효능이 잇다고 밝힌바가 잇습니다.
아홉번째 효능.진정 효과가 잇어서 스트레스나 피로등으로 인한 초조와 불안 자주 놀라고 입이 마르면서 식은 땀이 흐르는 증상이나 신경성으로 가슴 두근거림 등의 개선효과도 잇다고 합니다.
열번째 효능.피부미용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체내의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어서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근깨나 기미등의 피부미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복령 가루를 꿀과 섞어서 바르면 효과를 볼수 잇다고 합니다.
열한번째 효능.동의보감에는 폐위로 담이 막힌 것을 다스리고 이뇨 작용,진정 작용,심장 수축 강화 작용이 있다라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복령의 복용법
차로 우려먹을 경우는 말린 복령 20g에서 30g을 물 2L에 넣어서 끓인 후에 식수대용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달여 먹을 경우에는물이 끓기 시작할때에 약불로 줄인후 물의 양이 3분의 2정도로 줄어들때까지 달인후 하루 3번 나누어 공복에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담금주로 먹는 법은 술로 담궈서 자기전에 한잔씩 마셔주면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복령의 부작용
사상의학에서는 소양인의 약재로 분류하고 있는 복령은 소화기능이 좋지만 몸에 열이 많아서 병이 온 사람에게 좋은 약재라고 합니다 .복령에는 독성은 따로 없으나 소음인 체질에 기운이 없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많이 섭취하는것을 피하라고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