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슬기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다슬기는 제철이 5월부터 6월까지이며,다른 이름으로 민물 고동이나 물 고동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경상도에서는 고디라고 부르며 우리나라 깨끗한 하천과 호수에 무리를 지어서 서식한다고 합니다.이런 다슬기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실게요~~
다슬기 8가지 효능
첫번째 효능 빈혈개선
철분 성분을 다량 풍부하게 함유한 다슬기는 우리 몸안에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서 혈액을 통해서 몸안에 산소 공급을 해가지고 빈혈을 완화하고 개선시킵니다.
두번째 효능 혈관질환 개선
다슬기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가하면 혈액이 잘 흐르도록 도와서 혈관건강에 유익하며 엽록소를 가지고 있는 다슬기는 몸안에 혈관에서 나쁜 노폐물을 배울을 도와서 동맥경화,심근경색,고혈압 등의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여 준다고 합니다.
세번째 효능 눈 건강
비타민A 성분을 다량 풍부하게 함유한 다슬기는 눈이 충혈되는거나 눈의 통증을 치료하는가하면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서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네번째 효능 숙취해소
아미노산,미네랄 성분을 다량 풍부하게 함유하고 잇는 다슬기는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하는가하면 술로 인해가지고 손상이 된 간을 회복시켜가지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 효능 위장 건강
마그네슘,미네랄 성분을 다량 풍부하게 함유한 다슬기는 위자으이 소화 능력을 향상시키는가하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가지고 위와 장의 건강에 전반적으로 좋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효능 뼈 건강
칼륨,아미노산 성분을 다량 풍부하게 함유한 다슬기는 성장하는 어린이의 뼈를 튼튼하게하는가하면 여자와 노년층의 뼈 골밀도를 높여가지고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효능 피로회복
아미노산,타우린 성분을 다량 풍부하게 함유하고 잇는 다슬기는 간세포의 활성화를 돕는가하면 간의 피로 해소를 도와가지고 피로회복만이 아닌 전반적인 간에 좋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다슬기를 표현하기를 '반위,위통 및 소화불량을 치료'하는 음식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덟번째 효능 신장 결성 예방
마그네슘 성분을 다량 풍부하게 함유한 다슬기는 신장,담낭에 결석이 쌓이게 되는것을 막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다슬기 찰떡 음식궁합
다슬기와 콩기름은 다슬기가 가지고 잇는 엽록소의 경우에 지용성인 기름과 함께 섭취해야만 흡수율이 높아지는데 콩기름은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는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어가지고 혈액을 말게해주는 최고의 음식궁합니다.콩기름에 3분 가량 볶아서 삭자재로 사용하심 됩니다.
다슬기와 토마토는 다슬기에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잇어가지고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이 풍부한 토마토와 함께 먹을때 혈액을 맑게하는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합니다.
다슬기와 닭은 좋은 궁합으로 삼계탕 등의 닭요리에 다슬기를 넣게 되면 차가운 성질의 다슬기와 따뜻한 닭이 만나서 조화를 이루고 시원한 국물은 물론 차가운 기운을 보완하는 보완식이 됩니다.
다슬기와 부추는 찬 성질의 다슬기와 따뜻한 성질의 부추는 다슬기국에 부추가 들어가는 이유가 바로 부추는 열을 내는 성질이 있어서 다슬기와 좋은 음식궁합입니다.
다슬기 해감법
다슬기를 먹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이 바로 해감작업입니다.
다슬기의 혀가 나올때까지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놓게 되면 흙과 찌꺼기를 내뱉는데 이후 손으로 박박 비벼서 씻어가지고 껍데기에 있는 이물질까지 깨끗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다슬기 먹는 법
다슬기는 부침개,해자국,찌개,무침,된장국 등 요리에 활용해가지고 먹을 수 있습니다.
다슬기 부작용
차가운 성질의 다슬기는 몸이 차가운 사람이나 소음인,태음인의 경우 자주 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며 다슬기를 생으로 벅는것은 위험합니다.
포유류 폐에 기생하는 기생충인 폐흡충의 주요 중간 숙주가 되기에 반드시 익혀먹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