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늙은 호박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보양음식인 늙은호박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가실게요~
늙은호박 효능 8가지
첫번째 효능 체력 보양
비타민A,비타민C,철분,칼슘,비타민C가 다량으로 풍부하게 함유된 늙은 호박은 체력이 떨어지거나 빈혈이 있을 경우에 그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의 당분은 소화가 잘 되어서 병 후에 회복기의 체력회복에도 좋으며 세균감염을 예방합니다.비타민A와 비타민E는 지용성이기에 기름과 함께 조리한다면 흡수율을 증가시킵니다.
두번째 효능 심근경색
베타카로틴이 다량으로 함유된 늙은호박은 콜라스테롤 수치와 혈압 안정에 효과적이어서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인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불포화지방의 산화물 축적과 산화된 지질 단백질이 혈전을 만드는 것을 막아서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추는것이 바로 베타카로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효능 암 예방
베타카로틴을 다량 함유된 폐암,식도암,위함,전립선암,방광암의 예방과 억제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고 특히나 폐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베타카로틴이 암의 발생과 진행에 깊이 관여하는 활성산소를 환원하고 무해화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네번째 효능 눈의노화 예방
늙은호박의 비타민A로 전환이된 베타카로틴이 눈의 점막을 촉촉하게 하여서 눈의 영양소를 제공하며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섯번째 효능 다이어트
쌀이나 빵에 비해서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늙은 호박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여섯번째 효능 우울증 증상 개선
L-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된 호박은 기분을 달래어주는데 L-트립토판은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우는 세로토닌의 주재료라고 합니다.
일곱번째 효능 위궤양 예방
카로틴,비타민C가 다량 함유가 된 호박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서 위궤양을 예방하며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덟번째 효능 냉증 완화
몸을 따뜻하게하는 효능을 가진 호박의 경우 여성들의 경우 많이 냉한 체질의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호박을 스프로 따뜻하게 해서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병 후의 체력회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늙은호박 부작용
체질적으로 호박이 몸에 맞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호박의 중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과잉섭취시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수유중인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젖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잇기에 먹지 않는것이 옳다고합니다.